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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988: 69) [어반SF/모험/육성] PRODIGAL : To Depth <사전토의스레>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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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0-30 02:43
ID :
siawleoxWUCbY
본문
판타지가 아니라 살짝 할렘이나 슬럼가 냄새 나는 스왜거있는 SF 세계관에서 어반 SF 모험찍으면서 놀고싶다 -> 근데 그런 스레가 없네 내가 만들어야지 -> 어라 만들다 보니 이거 점점 내용이 복잡해지는데 -> 나 스레주 처음인데 -> 이거 나만 신나서 막 준비했다간 망할 각이다 -> 라는 의식의 흐름으로, 수요조사스레에서 본 레주가 제시했던 내용에 큰 성원 보내주신 레스더분들을 위해 사전토의 스레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세계관이나 스토리 같은 것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습니다. 어떤 세계인지, 어떻게 진행할 건지, 내려갔다 올라오는 과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스레주의 머릿속에 그럭저럭 정리가 되어있으니까요.

스레주가 머릴 싸쥐고 있는 건 스토리가 아닌 바로 그겁니다, <캐릭터의 전투능력과 전투방식의 구성, 그리고 스레드의 전투 플레이의 구성>. 어, 그러니까 캐릭터들이 어떤 스테이터스를 지니고, 어떤 종류의 장비를 착용하며, 그게 어떤 효과를 내는지. 그리고 그 효과들을 어떻게 주고받으며 전투할 것인지라고 할까요. 이 사전토의 스레에서는 레스주들께 지금까지 설정한 캐릭터의 능력구성과 장비구성 등등을 보여드리고, 함께 그 점을 토의해 보려고 합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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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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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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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스테이터스는 폴아웃 시리즈의 SPECIAL 체계를 빌려오고자 합니다.
Strength, 힘.
Perception, 인지력.
Endurance, 지구력.
Charisma, 매력.
Inteligence, 지성.
Agility, 민첩성.
Luck, 행운.

일단 스테이터스에 따른 외형 변화를 그렇게 엄격하게 따지진 않을 작정입니다. 여리여리하고 호리호리한데 큼지막한 대물 저격총을 젓가락마냥 덜렁덜렁 잘 들고 다니는 내장형 근육 캐릭터에도 딱히 태클을 걸지 않습니다.

○Strength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힘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근접공격이 강력해지며, 무기의 반동제어가 쉬워지고, 무거운 장비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장비와 갑옷을 장착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화력 혹은 방어력의 증대 효과가 있습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몇몇 장비를 착용할 수 없으며, 장비를 너무 많이 들면 쉽게 탈진하고, 무기의 반동제어가 어려워집니다.

Perception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오감의 인지능력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기본 명중률과 치명타율이 높아지며, 숨어 있는 위험요소도 수월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기본 명중률과 치명타율이 낮아지며, 총기류의 공격 사거리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Endurance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지구력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캐릭터의 생명력이 올라가며, 상태이상에 대한 저항이 높아지고, 쉽게 탈진하지 않습니다. 또한 힘만큼은 아니지만 무거운 장비의 장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캐릭터의 생명력이 낮아지고, 쉽게 탈진하며, 상태 이상에 취약해집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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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Charisma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매력과 통솔력, 정신력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다고 캐릭터의 전투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정신적 상태이상에 면역이 되며, 일부 카리스마에 높은 영향을 받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정신적 상태이상에 특히 취약해지며, 적에게 공격받을 때 패닉에 빠져 행동에 패널티를 받을 수 있고, NPC들에게 얕보일 수 있습니다.

Intelligence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지혜와 지성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은 캐릭터는 몇몇 High-Tech 가젯의 이용에 큰 인센티브를 받으며, 캐릭터의 지혜가 필요한 부분에서 수월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몇몇 가젯의 효과가 떨어지며, 바보 캐릭터 롤플레이를 강요받습니다.

Agility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민첩성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적의 공격을 회피할 확률과 이동능력이 올라가고, 가벼운 무기의 반동제어가 쉬워지며, 공격회수가 늘어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회피율이 크게 떨어지고, 움직이는 적에 대한 명중률이 떨어집니다.

Luck
이 스테이터스는 캐릭터의 행운에 관여합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전투 중에 종종 무작위 치명타나 무작위 회피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되며, 우발적인 행운이 종종 주어집니다.
이 스테이터스가 낮으면 플레이어가 무작위 치명상이나 무작위 빗나감 효과를 받을 수도 있으며, 하려던 행동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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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전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스테이터스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체력 / 장갑 / 실드 (체력이 지구력에 따라 증감)
공격력
명중 다이스 (인지력에 따라 증감)
치명타 다이스 (인지력에 따라 증감)
무작위 치명타 다이스 (행운에 따라 증감)
회피율 다이스 (민첩성에 따라 증감)
무작위 회피 다이스 (행운에 따라 증감)
행동포인트 (기본 30, 스탯이 아닌 일부 퍽의 영향을 받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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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캐릭터들이 사용할 장비 프리셋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기

-주 무기
여러분이 적들과 담화를 나누는 데 가장 많이 사용할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사용하고 싶은 가젯에 따라 한손무기를 이용해야 할 것인지, 양손무기를 써도 될 것인지 신중히 선택해주세요.
한손무기 : 권총, 기관단총, 소드오프 산탄총, 소드오프 유탄발사기, 한손 근접무기, 주먹 등 / 양손무기 : 소총, 돌격소총, 산탄총, 유탄발사기, 기관총, 런처 등

-보조 무기
주 무기만 갖고 해결하기 힘든 상황에 꺼내드는 두 번째 카드입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첫 번째 무기와는 다른 무기로 고르는 게 좋습니다.
주무기가 소총이지만, 소총만 갖고는 중장갑을 사용하는 적이 나타나면 곤란한 지경에 처하죠. 이럴 때를 대비해 소형 로켓 런처를 하나 메고 다니는 겁니다.

-가젯
직접 발사하는 것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적을 공격하거나,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물건들입니다.
수류탄, 방어용 진압방패, 자힐용 스팀팩, 힐러를 위한 메드툴, 드론 컨트롤러 같은 가젯들입니다. 한 손으로만 무기를 쓰건 양 손 다 무기를 쓰건 상관없는 가젯들도 있고, 한손무기를 쓰는 게 아니면 사용에 패널티를 받거나 사용이 아예 불가능한 가젯들도 있습니다.


○장비

-코어 모듈
여러분이 사용할 가젯의 동력원이 되는 소형 핵융합로입니다. 보통 2개의 전선 소켓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소켓 하나에는 배리어 코드를 꽂아놓죠. 배리어를 포기하고 소켓 2개에 2종류의 모듈 가젯-아래에서 설명드릴-을 장착해서 사용하는 수도 있습니다.

-배리어
맨몸으로 총알과 부대끼기 싫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보편적인 방어장비입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필수 생존장비로 갖고 다닙니다만, 가끔 배리어를 세팅에서 배제하는 경우도 있죠.

-옷과 갑옷(들)
여러분의 캐릭터가 입은 옷들과 갑옷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캐릭터의 스테이터스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는 것들만을 장비 창에 기재할 예정입니다. 캐릭터가 입고 있긴 입고 있되 스테이터스에 영향 없는 의복들은 캐릭터의 외형 난에 묘사하는 걸로.

-모듈 가젯
여러분의 캐릭터의 플레이스타일을 결정할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코어 모듈에서 전력을 공급받아 쓰는 장비입니다.
센트리건 킷이나, 부스터팩, 제트팩(부스터팩과 제트팩의 차이는 라인하르트 돌진과 파라의 추진기의 차이를 생각해보시면 편합니다), 배리어 과급기, 외골격 모듈, 설치형 배리어 등등, 위에서 설명한 가젯보다 좀더 굵직(?)한 물건입니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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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스레주가 짜놓은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재는 >>5에서 서술한 장비 종류들에 대해 이것저것 고민중 및 자려고 누워 있습니다(...) 자고 나서는 스레주가 생각하는 전투의 진행방식에 대해 썰을 풀어볼까 합니다. 이동이란 것은 어떻게 구현할 것이며, 사정거리는 어쩔 것이고, 판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한 마디 예고드리자면 제대로 된 스밀레라는 것 정도... 으아아.

스레주의 수라의 길에 첫발을 들여놓은 늅늅이에게 가차없는 지적과, 모자라다 싶은 부분에 대한 충고, 그리고 멘탈 깨져있을때 따스한 눈길 한 번씩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여기서 "내 캐릭터는 어떠어떠한 컨셉을 갖고 어떠어떠한 방식으로 어떤 포지션에서 어떻게 싸울 작정인데 어떻게 생각해" 같은 토의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면 좋겠군요.

예비 스레주는 토의 스레만 파놓고, 자러 갑니다. 오늘은 몇시에 눈을 뜨려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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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5의 무기 설명에, 양손 근접무기를 서술하는 것들을 깜빡했군요!

기술의 발달에 따라 근접 무기들도 발달했습니다. 배리어를 효과적으로 파괴하는 하전입자 칼날 기술과, 무기에 부착하는 부스터나 자기가속장치, 중력가속장치 등의 근접무기에 적용되는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근접 무기를 이용한 공격에 화기로는 쉽게 줄 수 없는 확실한 데미지가 보장됨에 따라, 이 시대의 전투양상은 다시 어느 정도의 근접전을 용인하는 쪽으로 회귀했습니다.

장검이나 도, 대검 같은 칼날 무기들은 하전입자 칼날 기술이 적용되어 배리어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망치, 도끼, 파워 피스트 같은 각종 둔기들은 부스터가 부착되어 장갑을 효과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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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그러니까 제트팩으로 푸슝 날아올라서 적에게 초스피드로 접근한뒤 주먹질 망치질 빵야빵야 뿍뿍빵야 같은 게 된다는 거죠.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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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7AKU4JKFqww

>>8 망치... 돌격... 윽 머리가...

그렇다면 시계겜의 라인x르트식 플레이같은게 가능 하다는건가?

공사장 인부같은 캐릭터를 생각해보고있어. 네크로모프와 싸우는 아x작이나 빠루의 달인을 생각하면 편할지도 모르겠네. 당연하지만 최전선에서 탱킹을 맡는 캐릭터로 생각중이야.

예를 들어서 저기에 표기된 근접무기가 아니라 좀더 인부나 공돌니에 어울리는 스타일의 장비를 사용한다고 하면 ex)삽이나 빠루같은것. 이것들은 근접무기 판정이 뜨는지 알고싶어. 일단 sf라고 하면 우주에서 일하는 노역자부터 생각나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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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9
일단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시계겜의 모든 캐릭터의 플레이방식을 구현 가능하도록 준비해드릴 작정입니다.
여러분이 무기로 쓰고자 하신다면 그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우주세기의 공사장이라면 삽이나 빠루라기보단, 네일건 내지는 부스터 망치, 내지는 선박 절단기가 있겠군요. 물론 원하시면 제트 스러스터가 달린 파워 쇼벨이나, 직접 사제로 개조했다는 설정으로 하전입자 코팅기술 내지 자기 가속기술이 적용된 빠루 같은 것을 삽입해드릴 수 있습니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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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ZQsfj4WFxSE

뭣, 시메트라 같은 플레이를 하고 싶은데 정말 가능합니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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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11
터렛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시메트라가 쓰는 정확히 그 모델을 드릴 수는 없지만, 에너지 광선을 발사하는 여러 개의 작은 포탑 번들 팩 정도는 만들어드릴 수 있지요. 적에게 유도되어 꽂히는 에너지 투사기라던가 가능하고. 배리어의 최대량을 늘려주는 건 아니지만 아군의 배리어를 순간충전시켜 줄 수 있는 충전기도 가젯 목록에 있습니다. 순간이동 장치? 이건 생각 못했는데 있으면 재밌겠네요.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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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FhxpiQrXQd2

>>10 우주세기의 네일 건 이라면 데드스페이스 시리즈의 리벳 건이나 자벨린 건 정도를 상상하면 되는걸까?
제트스러스터가 달린 삽도 로망이야...!!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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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여러분께 최대한 자유로운 전투 스타일 커스터마이징을 보장해 드리고 싶은 게 예비 스레주의 마음입니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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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13
정답! 리벳 건에 가깝겠군요. 물론 자벨린 건 같은 굴빵한 한방을 원하신다면 그것도 가능합니다. 근접전에서 그런 손맛을 느끼고 싶으시면 파일 벙커 같은 것도 있어요(소곤)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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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FhxpiQrXQd2

>>15 ... 파일벙커가 있다니 사실입니까 (진지)
삽같은걸 들때가 아니야! 문도 한방! 인간도 한방! 평등하게 한방! 이시대의 죽창!! 밸런스패치는 있겠지만...
조사때도 기대하고있었지만 엄청나게 기대되기 시작했어!!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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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16 있습니다, 철거용 파일벙커.
문제는 외골격에 착용하는 무장이라는 거...
그러니까 파일벙커를 착용하면 모듈 가젯에 외골격 모듈 꽂고 제트팩이나 부스터팩을 포기하고 뚜벅이로 스타트해야 하는데 괜찮으시겠나요. 그리고 외골격 모듈은 별도의 부설장갑 구하기 전까진 외골격만 달랑 있는 물건이라서, 방어대책을 따로 마련하셔야 해요.

어, 삽에 제트스러스터도 엄밀히 말하면 버튼 누르면 삽날이 뿜쾅!! 하고 튀어나가는 파일벙커 식이긴 합니다.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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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어라, 근데 우주세기 공사장 건축가라면 자재운송용으로 건설용 외골격 하나쯤 갖고 있어도 이상할 게 없겠는데?!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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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rlYDm1GJrjY

>>18 ㅅ...설마?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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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뭔가, 재밌어보입니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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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19
스타팅이 뚜벅이라는 것은 바뀌지 않겠군요. 그리고 외골격을 착용하면 민첩성 상관없이 이동거리가 고정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외골격을 착용하는 그 순간 일반적인 수단으로는 들 수 없는 강려크한 무기들을 장착할 수 있고(파일벙커 포함) 보병 단위에선 꿈도 못 꾸는 떡장을 두를 수 있지만, 그만큼 민첩성 측면에선 손해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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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거점 수비/폭파 형 트랩퍼 폭탄마.
낄낄거리며 웃는 미치광이가..끌립니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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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rlYDm1GJrjY

>>20 탱커에게 민첩은 내다 버리는것이죠. (진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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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23
그리고 고스핏 상대를 만나게 되시는데...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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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9IZiTHSr/8o

>>24 으아아아 왜때려요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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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ZQsfj4WFxSE

>>12 여러 개의 작은 포탑 번들 팩! 딱 그런걸 원했어요! 과학이 발전할수록 휴대전화의 크기는 작아지는데 포탑의 크기도 작아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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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22
폭탄 좋아하는 폭탄마도 환영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무기는 탄약 휴대량 같은 성가신 제한이 없지만, 폭탄은 한번 플레이할 때마다 휴대량이 정해져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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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25
찰지구나!

시계같은 느낌이라면, 전 정크렛 정도일까요?
지뢰 매설/폭격/드론을 이용한 폭탄 투하/소형 자폭로봇(랜드러너?) 등등 화력위주 폭탄마 플레이가..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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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27
아. 알겠습니다.

그 밖에는 총잡이도 좋겠네요. 정통파 같은 느낌으로 말입니다.
권총 두자루 양 손에 하나씩 쥐고, 등이나 허리춤에도 총기류를 매달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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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그/아/아/아/아/앗!!
캐릭터가 보이기 시작했어!! 고마워요 스레주왜건!! 시트스레가 나올때까지 어서 구체화를...!!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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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13.postimg.org/3v0wm6ofr/001.png

전투는 다음과 같은 스레주 자작의 플레이보드에서 플레이하게 될 겁니다. 일단 이건 여러분께 이러이러한 게 존재한다, 하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목업이고, 친구놈을 갈궈서 그래픽 수준(?)을 좀 끌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파란 원인 플레이어 1을 중심으로 둘러져 있는 파란색 원
턴마다 30의 AP가 주어지는데, 그 중 10을 소모해서 할 수 있는 이동의 범위입니다. 민첩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플레이어 1을 중심으로 둘러져 있는 짙은 파란색 원
소총을 든 플레이어의 공격범위입니다.

3. 회색 사각형과 그 주변에 둘러진 노란 사각형
회색 사각형은 엄폐물입니다. 엄폐물 주변의 노란 사각형으로 들어가시면, 엄폐물 너머에서 날아오는 공격에는 커버 세이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커버 세이브를 무시하는 공격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4. 파란 원인 플레이어 2와 빨간 원인 적 2의 주변에 둘러진 사각형
커버 세이브를 받고 있을 때에는 캐릭터의 말 주위에 사각형이 둘러집니다.

5. 밝혀지지 않은 지형
아직 밝혀지지 않은 지형입니다. 캐릭터가 진입시, 인지력 수치에 따라 일정 범위가 밝혀집니다.

6. 뒷골목으로 이동중인 플레이어 3
적들의 뒤통수를 맛깔나게 후려치고자 뒷골목으로 이동중인 플레이어입니다. 커버 세이브를 받고 있더라도, 커버받지 않는 방향에서 후려패면 커버 세이브를 받을 수 없죠.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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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범위는 인지력 스탯과 각종 퍽 등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 소총은 100미터 정도의 공격범위를 지닙니다. 원거리 무기라면 사거리 밖의 적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명중률이 크게 떨어집니다!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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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쌍권총 아주 좋죠. ...사실 쌍권총 관련 컨텐츠가 흥분해서 막 쓰다 보니 좀 비대해져서 칼질하던 참입니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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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레주는 쌍권총을 좋아하신다..(메모)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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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외골격도 좋아한다고 적어두세요.

일단 전투 판정은 주사위를 굴려서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주사위 결과는 여러분께 보여드리지 않을 거에요. 그냥 결과값과 그에 따른 결과만을 보여드릴 겁니다. 이런 육성전투스레에서 주사위 때문에 전투가 폭망하는 경우를 몇 번 봤고, 그걸 보다 못한 스레주가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시전하는 것을 몇 번 봤는데... 이런 주사위 어드벤처 게임은 보통 DM 스크린 너머에서 DM만 볼 수 있도록 주사위를 굴려서 플레이 완급조절을 한다는 사실! ...다이스갓 조ㄱ...저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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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광이 폭탄마
미치광이 쌍권총
후후...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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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캐릭터들이 시트에서 기본적으로 들고 올 수 있는 장비들은 다음과 같겠네요.

무기.
보조무기.
가젯.
배리어.
방어구.
모듈 가젯.

배리어에도 2가지 선택기가 있습니다. 수용량이 크지만 회복이 느린 배리어, 수용량이 적지만 회복이 빠른 배리어. 배리어를 포기하고 모듈 가젯 2개를 쓰는 제 3의 선택도 있겠군요.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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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외골격은 종류가 뭐든 모듈가젯에 포함되는거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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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넵. 코어모듈 소켓에 꼽아서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처음에는 외골격 모듈 하나가 소켓 2개를 빨아먹어서, 배리어 포기하고 소켓 2개를 다 써야 되거나 아니면 초반 참고 버티다가 소켓이 3개인 고오급 코어를 얻거나 하고 나서 쓸 수 있도록 하자... 하려고 했습니다만, 캐릭터 컨셉은 존중받아야 하니까요. 아, 그래도 중반쯤부터 나오는 고성능 외골격들은 소켓이 2개씩 필요할 겁니다.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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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에 적었듯 가젯은 손에 들고 쓰는 거고, 모듈 가젯은 몸에 장착하고 쓰는 거에요!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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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은 차후의 수가 늘어나거나 할 수도 있습니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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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차후에 좋은 코어를 얻을 수도 있어요. 소켓이 3개 이상이거나, 혹은 배터리 차지 효율이 올라가거나 하는 특수한 옵션들이 붙은 코어들이 준비되어 있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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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5
이 게임은 협동이 주 테마에요. 탱커가 고스핏 적에게 뚜까맞고 있다면, 고스핏 적의 어그로가 끌려있는 동안 딜러가 적을 지워버리면 됩니다. 참 쉽죠?

저는 여러분의 캐릭터가 전투의 한 방면만큼은 완벽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해드릴 겁니다.
다만, 최소한 한 가지씩은 약점을 만들어놓을 겁니다.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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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이로 총 물고 당겨서 장전..해보고 싶군요. 중근거리 전투 특화의 총잡이.
혹은 엄폐물 째로 날려버리는 화력의 대가 폭탄마. 즐겁게 고민해볼까요!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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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폭탄 투사수단, 신중히 정해두세요. 시작부터 다 드릴 수는 없으니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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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권총이라도 시작할 때는 총 하나만 주나요?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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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뇨, 두 자루 다 드립니다. 보조무기는 선택입니다.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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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을 차렸더니 덴마를 달리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안돼!!

스탯은 최소값 1에서부터 최대값 10까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체력은 지구력 5 기준 100으로 잡고, 지구력 1이 오르내릴 때마다 ±10씩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힘이 당장 체력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힘이 올라간다 -> 착용할 수 있는 장비 무게가 올라간다 -> 갑옷을 더 튼튼한 걸로 껴입는다 -> 높은 장갑! 순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빗나감과 명중 시스템은 빗나감-명중-치명타의 3단계 공격판정을 기본으로 깔고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명중과 회피는 D20으로 계산하는데, 공격자의 명중 빼기 피격자의 회피 다이스를 최종값으로 냅니다.
무기마다 다르겠지만 소총은 D5 이상일 때 명중, D17 이상일 때 치명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를 적을 때는 명중 다이스와 치명타 다이스, 회피 다이스를 구분하고 있었는데, 하나로 통합하는 게 빠르겠군요.

무작위 행운 다이스는 별도로 굴러가는데, D12 두 개를 굴려서 다이스값이 모두 자신의 행운 수치와 같거나 수치보다 낮으면 무작위 행운이 발동되어서 빗나갈 적을 맞추거나, 그냥 맞을 공격을 치명타로 맞추거나, 맞을 공격을 운좋게 피하거나 하는 게 가능합니다.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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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게 아니라 주사위 몇 번 던져보고 나서 스테이터스의 효용성을 실감해 봐야겠군요.

더미 001 SPECIAL 5555555
HP 100/100 - AP 100/100 DEF 10 - BP 100/100
무기
RM8 컨텐더 라이플 DMG 30 CDM X3
HIT 5 CCH 17

더미 002 SPECIAL 5333597
HP 60/60 - AP 100/100 DEF 10 - BP 150/150
무기
RM8 컨텐더 라이플 DMG 30 CDM X3
HIT 5+2(인지력 패널티. 인지력 -1당 1) CCH 17+1(인지력 패널티. 인지력 -2당 1)

서로 간에 AP10 소모해서 공격 2회

더미 001의 공격 / 회피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12 회피 다이스(1 ~ 20) 결과 : 9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20 회피 다이스(1 ~ 20) 결과 : 1
무작위 행운 다이스(1 ~ 10) 결과 : 10 다이스(1 ~ 10) 결과 : 8

더미 002의 공격 / 회피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8 회피 다이스(1 ~ 28) 결과 : 27 (민첩성 어드밴티지)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13 회피 다이스(1 ~ 28) 결과 : 28
무작위 행운 다이스(1 ~ 10) 결과 : 7 다이스(1 ~ 10) 결과 : 4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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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미 002 회피 지렸다 ㄷㄷㄷ

더미 001 공격 1회 빗나감.
더미 001 공격 2회 빗나감.

더미 002 공격 1회 빗나감.
더미 002 공격 2회 적중.
더미 002 행운 체크 통과, 치명상 판정 적용.


더미 001 SPECIAL 5555555
HP 100/100 - AP 100/100 DEF 10 - BP 10/100
무기
RM8 컨텐더 라이플 DMG 30 CDM X3
HIT 5 CCH 17

더미 002 SPECIAL 5333597
HP 60/60 - AP 100/100 DEF 10 - BP 150/150
무기
RM8 컨텐더 라이플 DMG 30 CDM X3
HIT 5+2(인지력 패널티. 인지력 -1당 1) CCH 17+1(인지력 패널티. 인지력 -2당 1)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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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다이스는 1에서 12인데. 실수했군요. 뭐, 이건 생략하고, 다음 턴으로 넘어가보죠.

더미 001의 공격 / 회피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4 회피 다이스(1 ~ 20) 결과 : 3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9 회피 다이스(1 ~ 20) 결과 : 20
무작위 행운 다이스(1 ~ 12) 결과 : 10 다이스(1 ~ 12) 결과 : 12

더미 002의 공격 / 회피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8 회피 다이스(1 ~ 28) 결과 : 1
공격 다이스(1 ~ 20) 결과 : 4 회피 다이스(1 ~ 28) 결과 : 19
무작위 행운 다이스(1 ~ 12) 결과 : 3 다이스(1 ~ 12) 결과 : 3

민첩성의 회피 어드밴티지 방식을 좀 바꿔야 되려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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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더미 001의 공격 1회 빗나감. 잘 좀 쏴봐 임마
더미 001의 공격 1회 빗나감.

더미 002의 공격 1회 적중.
더미 002의 공격 2회 빗나감.
더미 002 행운 체크 통과, 1회 공격에 치명상 판정 적용.

더미 001 SPECIAL 5555555
HP 100/100 - AP 30/100 DEF 10 - 배리어 파괴됨!

행운 다이스가 생각보다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강력하군요.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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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평균 스테이터스의 더미 하나와 변칙 스테이터스의 더미 하나를 가지고 일반적인 교전을 두 차례 해봤는데, 레스주 분들은 여기서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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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gdNYtHJkU2

(봐도 잘 모른다)
...회피는 조금 줄여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것만 조금이요..?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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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wleoxWUCbY

문제는 저게 어질리티가 최대치인 10에서 달랑 1 빠지는 9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극이란 건데... 흐음, 적용 방식을 좀 바꿔봐야겠네요. 회피 다이스 기본 최대치를 좀 낮춰야 할 필요가 있겠군요.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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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kOO/lJfPucI

게임을 하다보니 칼잡이도 끌리는 군요.
짧은 단검 들고 미친듯이 칼부림을 하는, 히트 앤 런 전략의.
모듈 가젯은 가속 관련이 되겠군요 그러면..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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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JYFz5Q+8dSU

>>56
히트 앤 런도, 스닉 플레이도 준비하고 있답니다. 등짝! 등짝을 보자!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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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kWcVBsKN6rI

100m가 소총 사거리ㄹ고 했는데 그럼 그 플레이맵에 거리 표시도 해주면 좋겠는데 스레주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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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kWcVBsKN6rI

파라 + 아이언 맨의 형식으로 중거리에서 폭딜을 퍼붓는 누커를 하거나

노바 테라처럼 은신 가능한 원거리 스나이퍼가 끌린다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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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aYXwNLYHSM

>>58
전투 화면은 구성 중이니 찬찬히 기다려 주시길.

>>59
제트팩도 미사일 발사기도 있고, 가젯 중에 광학미채 은신모듈도 있습니다.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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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kWcVBsKN6rI

그 소켓은 꼭 두개여야해? 진행중에 업글같은건 못하나?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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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1aAje/jJt9A

>>61
일단 처음에는 소켓이 2개뿐이고, 그나마도 그 소켓 중 하나는 배리어에 쓰셔야 됩니다. 배리어를 포기하고 가젯 2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소켓 개수의 업그레이드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41 >>42에서 설명드렸듯, 진행하다 보면 소켓 갯수가 3개 이상인 코어를 득템하거나, 자신이 가진 코어를 NPC에게 업그레이드 요청해서 소켓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 소켓 개수가 2개 이상인 모듈이 튀어나올 수도 있죠.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좋은 아이템을 얻으려면, 적을 때려잡고 적이 갖고 있던 좋은 장비를 빼앗는 것도 한 방법이죠.
하지만 NPC가 요구하는 아이템을 모아와서, 기존의 장비를 업그레이드해 달라고 해서 업그레이드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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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KhlTxNcaPPA

추가적인 설정 풀것 없어? 설정, 설정!(하앍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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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일까지는 개장이랬는데 평일이란게 이렇게 바쁠줄은 몰랐습니다. 으아아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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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0lXiBvh02A

평일은 바쁘죠..내일(오늘/11월2일)은 가능할까요?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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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QnZmif51Q

일단 수-목요일 중에 시트 스레를 작성하겠습니다.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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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0lXiBvh02A

알겠습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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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UN1k5qMkl5o

ㄱㅅ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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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x8VE/y8mM1s

http://threaders.co.kr/bbs/board.php?bo_table=situplay&wr_id=199331&view50

내가 시트스레를 열었다…… 11월 1일에서 이틀이나 지난 시점에서…… 그리고 양식을 작성했지…… 어떤 기분이냐, 그렇게나 고대하던 스레의 시트스레가 열린 기분은. 지금부터! 당신의 시트를! 받아내는 데! 한 치도 소홀하지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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